오늘은 고구마 효능 및 고구마 부작용, 고구마 칼로리(열량)에 대해 알아볼께요.
고구마의 노란 속살과 달콤함은 어떤 채소에서도 느낄 수 없습니다. 건강에 관심이 많아진 요즘 가장 사랑받는 채소가 고구마인 것 같아요.
고구마는 삶아도 좋고 튀겨도 맛있고 구워먹어도 특유의 그 맛은 변하지 않는 것 같지요. 또 한가지는 감자보다 칼로리가 낮고 당질과 비타민C는 높아 다이어트 식품으로 손색이 없다고 해요. 그렇다면 고구마 효능에는 어떤 효능들이 함께 할까요?
1. 암 예방
고구마를 비롯한 녹황색 채소, 과일, 많이 함유되어 있는 색소인 베타카로틴이 여성 난소암, 유방암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하습니다. 실제로 이 성분은 체내에서 항산화 작용과 유해산소를 예방하고 피부 건강 유지 등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고 해요.
2. 심장 보호
고구마 속에 풍부히 함유되어 있는 것이 바로 비타민B6입니다 이 성분은 동맥경화를 유발해 심장건강에 악영향을 주는 물질인 호모시스테인 분해에 탁월한 효과를 발휘한다고 해요. 또한 고구마에는 칼륨도 많이 들어있습니다. 함유된 칼륨은 혈압을 낮춰주고 심장박동을 알맞게 조절해준다고 해요.
3. 스트레스 감소
알게 모르게 스트레스가 많은 현대인의 삶이죠. 고구마에 풍부한 마그네슘이 뇌를 진정시켜주며 휴식을 주기 때문에 스트레스 감소에 좋지요. 뿐만아니라 동맥, 혈액, 뼈, 근육, 신경 조직에도 영향을 미쳐 이를 건강하게 유지되도록 도와준다고 합니다.
4. 혈당 감소
기분좋은 달콤한 맛이 함께 하는 고구마의 맛이죠. 이런 달콤함은 높은 당질에서 비롯되습니다. 그런데 이 달콤함은 설탕과는 전혀 다른 천연 단맛이라고 합니다. 이 천연 단맛은 우리 몸에서 천천히 감소되면서 필요한 에너지를 꾸준하게 축적되도록 도와주습니다 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고구마는 혈당조절에 민감한 2형 당뇨병 환자에게 도움이 된다고 해요. 또한 고구마에는 뼈 형성을 돕는 망간도 풍부한데요. 이 성분 역시 혈당 수준을 건강히 유지시켜주면서 식욕조절에도 도움이 된다고 하지요. 때문에 그 어떤 간식보다 고구마가 최고겠죠.
5. 소화기관 튼튼하게
고구마에 풍부한 것이 바로 식이섬유죠. 고구마를 먹은 날과 먹지 않은 날이 확연히 다른 것을 느끼게 되습니다 고구마의 식이섬유는 음식물 소화에 배출이 원활히 되도록 도와줘 건강한 소화기관을 만들어 준다고 합니다.
6. 면역력 증강과 항염증 작용
고구마에 가장 풍부한 3가지 영양소가 바로 비타민C, 비타민A, 비타민E입니다. 모두 꼭 필요한 영양소들이죠 이 영양소들이 면역 시스템을 지원해 각종 질병으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해 주지요 함염증 작용도 해 관절염 같은 염증질환 예방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7. 피부와 머릿결 보호
고구마 속에는 비타민A도 풍부한데요 이 비타민A가 태양 자외선으로부터 피부가 손상되는 것을 보호해주며 콜라겐 성분 생성에도 영향을 미쳐 피부와 머릿결이 촉촉이 유지되도록 도와준다고 합니다.
고구마 뿐만 아니라 모든 음식이 다 그렇겠죠. 고구마 또한 적당량을 섭취하면 해도 없고 몸에 이로운 작용을 많이 하지만 과하게 섭취하면 고구마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고구마 부작용 중 하나는 바로 다이어트 음식이지만 다이어트를 망칠 수도 있다는 건데요. 고구마는 생각보다 탄수화물이 높은 음식으로 중간 크기 1개 기준으로 탄수화물이 평균적으로 23g이 들어있는데 이는 약 100칼로리로 결코 적은 양이 아니라고 하지요. 때문에 너무 많이 섭취하면 다이어트는 말짱 꽝이겠죠
또한 고구마를 매일 아주 많이 섭취할 경우에 피부가 노래질 수도 있습니다. 고구마 섭취를 줄이면 곧 정상으로 돌아오겠지만 너무 많이 섭취해도 병에 걸린 사람처럼 보이기 때문에 주의해야 겠어요. 마지막으로 고구마를 과다 섭취했을 경우에는 신장결석을 유발 할 수 있습니다.
신장결석이란 소변 안에 들어 있는 물질들이 돌과 같은 형태로 굳어져 콩팥 안에 침투해 여러 가지 합병증과 고통을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주원인은 칼슘과 옥살산나트륨이라고해요. 고구마에는 옥살산 성분이 풍부해 결석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적당량만 섭취해야 한다고 해요.
신장결석이 걱정된다면 수분섭취를 해 주면 된다고 하습니다. 적어도 하루 10잔 이상, 2∼3리터의 물을 마셔주는 것이 좋다고 해요. 물론 과다 수분섭취가 해가 되시는 분들은 이 역시 조심하셔야겠죠.
고구마 칼로리는?
고구마는 어떻게 먹느냐에 따라서도 칼로리가 달라지습니다. 고구마는 생으로 먹을 수도 있고 구워서 군고구마로 먹을 수도 있고, 쪄서 찐 고구마로 먹을 수도 있다고 해요. 먼저, 생고구마 칼로리는 111kcal이지요. 찐 고구마의 칼로리는 114kcal, 구운 고구마의 칼로리는 141kcal라고 해요. 말린 고구마의 칼로리는 350kcal입니다. 위의 칼로리는 모두 100g을 기준으로 한 것이라고 해요. 또한 고구마 종류에 따라 다를 수 있는데 단 맛이 더 많이 나는 호박고구마의 칼로리는 161kcal라고 하지요.
이상은 간단하게 알아 본 고구마 효능과 고구마 부작용 및 고구마 칼로리에 대한 정보였습니다. 몸이 좋아하는 자연음식으로 늘 건강하고 활기찬 시간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