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꿀벌 실종 미스터리
일본에서 대규모 양봉용 꿀벌들이 사라지고 있어 궁금증이 커지고 있습니다. 농약으로 인해 몰살했을 가능성과 말벌과 같은 천적의 습격 가능성, 그리고 환경 변화로 인한 집단 이주의 가능성 등이 거론되고 있지만 정확한 실종 원인은 여전히 오리무중 인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꽃들 사이를 누비며 부지런히 일한 꿀벌 덕택에 달콤한 꿀이 항아리에 가득합니다. 그런데 이 양봉장의 일등공신 꿀벌들이 갑자기 사라졌습니다. 지난여름 꿀벌로 빽빽하던 벌통 500여 개가 지금은 텅 비어있습니다.
양봉업자 마에다 고타로는 "사라진 꿀벌은 줄잡아 수십만 마리, 이상한 것은 주변에 꿀벌 사체조차 전혀 발견되지 않은 점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이곳뿐 아니라 아이치 현과 가가와 현에서도 올해 들어 비슷한 일이 일어났습니다. 꿀 생산에 타격을 받을 게 뻔하지만 문제는 이게 다가 아닙니다. 과일은 기본적으로 꿀벌 같은 곤충이 필요하기 때문에 과일 농가가 가장 곤란해 질 것으로 파악되고 있습니다.
양봉장의 꿀벌을 빌려 비닐하우스 딸기의 수분을 해온 농가는 벌써 걱정입니다. 생산에 차질이 생길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이처럼 일본 꿀벌 실종 미스터리에 대해 농약으로 인해 몰살했을 가능성과 말벌과 같은 천적의 습격 가능성, 그리고 환경 변화로 인한 집단 이주의 가능성 등이 거론되고 있지만 정확한 실종 원인은 여전히 오리무중이라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