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형간염 고위험군 


A형간염 고위험군

. 0 5,334 2020.01.13 19:00


A형간염 고위험군 무료접종 소식이 전해졌습니다. 13일부터 A형간염 고위험군에 해당되는 분들은 무료접종이 실시된다고 해요. A형간염 고위험군 무료접종 소식 좀 더 알아보시죠.



13일 질병관리본부는 이날부터 만성 B형간염 및 C형간염 환자, 간경변 환자 등 A형간염 감염 시 합병증으로 인해 사망률이 높은 고위험군을 대상으로 A형간염 고위험군 무료 예방접종을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A형간염 예방접종은 6개월 간격으로 2회 접종해야 합니다. A형간염 고위험군 무료접종 대상은 해당 상병코드로 진료받은 이력이 있는 20~40대(1970년~1999년생) A형간염 고위험군 약 23만 명입니다. 그중 과거에 예방접종을 완료했거나, 이미 항체가 형성된 경우를 제외한 약 7만 8천 명이 접종을 받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A형간염 고위험군 중 1980년생부터 1999년생은 낮은 항체 보유율 고려해 항체검사 없이 바로 접종합니다. 초기 예방접종 집중을 방지하기 위하여 항체보유율이 높은 1970년생부터 1979년생은 항체 검사 후 예방 접종이 필요한 사람만 2020년 2월 1일부터 항체 검사를 하고, 항체가 없음을 확인한 후 백신 접종을 받게 됩니다.



A형간염 고위험군 무료접종은 보건소 또는 지정의료기관별 예방접종 시행 시기와 항체검사 가능 여부가 다를 수 있어 방문 전 질병관리본부 예방접종도우미 누리집 또는 관할 보건소 등을 통해 항체검사 또는 백신 접종 가능 여부를 확인하고 방문해야 합니다.

앞서 질병관리본부는 지난해 34주(8월 18일~24일) 주당 660명까지 급증했던 A형간염 환자 발생의 원인이 조개젓임을 밝힌 바 있습니다. 섭취 중지를 권고한 후 지속적으로 감소해 52주 주당 60명 수준으로 발생하고 있다는 게 질병관리본부의 설명입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역학조사 결과 발표 이후 국내 유통 ‘조개젓’ 전 제품 136건에 대한 검사를 했습니다. 그 결과 44건에서 바이러스가 검출되어 모두 회수·폐기했습니다. 국내 제품은 시중에 판매하기 전에 검사명령을 통해 바이러스가 검출되지 않은 제품만 유통·판매하도록 했습니다.

질병관리본부는 A형간염 환자 발생이 크게 감소했으나 여전히 예전 수준으로 발생하고 있어 A형간염 예방 및 전파 차단을 위해 안전성이 확인되지 않은 조개젓은 섭취를 중단하고, 조개류는 익혀 먹는 등 A형간염 예방수칙을 준수할 것을 권고했습니다.



정은경 질병관리본부장은 “국민들의 협조 덕분에 A형간염 환자가 상당히 감소했으나 여전히 예년 수준으로 발생하고 있다”며 “만성간질환자 등 A형간염 고위험군은 반드시 예방접종을 받을 것과 안전성이 확인되지 않은 조개젓은 섭취하지 말고, 조개류는 익혀 먹고, 흐르는 물에 손을 씻는 등 개인 예방수칙을 준수해 줄 것”을 당부했습니다.

A형 간염은 A형 간염 바이러스 감염에 의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초기에는 열, 근육통, 전신쇠약감과 함께 상복부 복통, 메스꺼움, 구토 등이 발생해 몸살이나 위염으로 오인되기도 합니다. 그러다가 1주일 이내에 황달 징후가 나타나는데, 이 과정에서 소변 색이 검게 짙어질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은 연령이 높아질수록 심해지는 경향을 보입니다..



과거 A형 간염 바이러스는 개인위생 관리가 좋지 못한 국가에서 많이 발병됐으나, 최근에는 위생적인 환경에서 자란 20~30대에서도 발병률이 급증하고 있습니다. 위생 환경이 좋은 곳에서 자라 어릴 때 바이러스에 노출되지 않으면서 항체가 형성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대부분 회복되지만, 드물게 간이식을 해야 하거나 사망에 이를 수도 있습니다. 특히 만성간질환군은 A형간염에 걸렸을 때 사망할 확률이 1000명당 46명으로 만성간질환이 없는 군(1000명당 2명)보다 높아 반드시 접종이 필요합니다.


A형 간염을 예방하고 싶다면 먼저 항체 보유 여부를 확인해야 한습니다. 항체가 없다면 백신 접종을 받습니다. 백신은 6~12개월 간격으로 2회 접종됩니다. 


또 일상생활에서의 철저한 개인위생도 동반돼야 합니다. 오염된 손을 통해 전파되는 만큼 손을 자주 씻어 청결한 상태를 유지합니다. 물이나 음식은 끓이거나 익혀 먹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조개류는 반드시 익혀 먹습니다. 


# A형간염 고위험군 # a형간염 무료접종 대상 # a형간염 예방접종 무료 대상자

Comments

반응형 구글광고 등
  • 글이 없습니다.
최근통계
  • 현재 접속자 382 명
  • 오늘 방문자 857 명
  • 어제 방문자 1,461 명
  • 최대 방문자 6,268 명
  • 전체 방문자 1,088,716 명
  • 전체 회원수 13,684 명
  • 전체 게시물 20,710 개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