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중 구운고기 먹으면 저체중아 출산 위험 


임신중 구운고기 먹으면 저체중아 출산 위험

0 4,983 2016.03.07 04:22

 

임신중 구운고기 먹으면 저체중아 출산 위험

 

임신중 구운고기를 섭취하면 저체중아 출산 위험이 높아진다고 합니다.

 

따라서 임신중 구운고기 섭취는 되도록이면 피하고 삶거나 찌는 방식의 섭취가 필요합니다고 합니다.

 

임신 중인 여성이 불에 굽거나 기름에 튀긴 고기를 많이 먹으면 저체중아를 낳을 위험이 크다는 사실 연구 결과는 인하대병원과 서울대, 이화여대 연구팀과 공동으로 실시했습니다.

 

2006년부터 2011년 사이에 임신 12~28주였던 778명을 대상으로 임신중 구운고기 섭취와 관련 해 추적조사를 벌였습니다. 임신 중 고기 섭취가 출산 후 아이의 체중에 미치는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합니다.

 

 

임신중 구운고기 섭취와의 관계 조사 대상자 중 52%가 임신 중에 다량의 PAHs가 배출될 수 있는 형태로 고기를 섭취했는데, 섭취 빈도는 '거의 안먹는다'(1단계)거나 '1개월에 1차례'(2단계)에서부터 '하루 3차례'(9단계)에 이르기까지 다양했다고 합니다.

.

 

임신중 구운고기 섭취 관계 연구팀은 임신 기간 바비큐와 튀김, 훈제 등의 형태로 고기를 먹는 양과 빈도에 따라 9단계 그룹으로 나누고, 고기를 아예 먹자 않은 그룹과 출산 직후 아이의 몸무게를 비교했습니다. 임신부가 먹은 고기는 쇠고기와 돼지고기, 생선 등이 모두 포함됐습니다.

 

 

분석결과 1단계 그룹 사이의 아이 몸무게 차이는 17.48g이었습니다. 다시 말하면 높은 온도에서 고기를 직접 익혀 먹는 양과 빈도가 1단계 높아질수록 아이의 몸무게는 17.48g 적었다는 얘기죠.

 

 

전체적으로는 직화 고기를 임신 기간에 전혀 먹지 않은 임신부와 하루 3차례 이상으로 많이 먹은 임신부가 낳은 아이의 체중 차이는 최대 174g에 달했다는 게 연구팀의 분석이였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임신중 구운고기 섭취가 어떤 이유로 저체중을 가져오는 것일까요? 그 원인으로는 높은 온도의 불판이나 불꽃, 기름에 직접 접촉하면서 고기를 조리할 때 나오는 발암성 유해물질인 '다환 방향족 탄화수소'(PAHs)가 때문이라고 추정하습니다.

 

 

PAHs는 탄수화물, 단백질 등이 불완전 연소하면서 발생하는 100가지 이상의 화학물질을 일컫는데 대표적인 것이 국제암연구소(IRAC)가 1군 발암물질로 지정한 벤조피렌이라고 합니다.

 

 

임신중 구운고기 섭취와의 조사에서 고기를 직접 굽거나 기름에 튀길 때 나오는 벤조피렌 등의 유해물질은 몸속에서 염증반응을 일으키면서 태반 혈관에 손상을 일으키거나 염증 물질 자체가 직접 태아한테까지 흘러들어 갈 수 있다고 합니다. 이럴 경우 태아의 체중이나 키, 머리 둘레가 줄어들거나 미숙아가 될 가능성이 커진다는 결과라고 합니다.

 

 

그동안의 연구결과 중에는 가정에서 간접흡연에 자주 노출되거나 불에 직접 구운 고기를 많이 먹은 어린이의 PAHs 농도가 매우 높았다는 분석도 있었다고 합니다.

 

 

불에 직접 조리한 고기가 해롭다고 해서 임신기 필수 영양소인 단백질이 풍부한 고기 자체를 피할 수만은 없겠죠. 다만 임신중 구운고기 방식으로 고기를 자주 먹으면 아이의 건강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는 만큼 불에 직접 조리하는 대신 삶거나 찌는 방식으로 고기를 섭취하는 게 바람직합니다고 합니다.

 

 

임신중 구운고기 조심과 함께 임산부 피해야 할 음식에 대해 알아보자

임신을 하게 되면 섭취에 주의해야 하는 음식들이 참 많죠. 자의든 타의든 임산부 피해야 할 음식이 있기 마련입니다. 바로 요런 음식들이라고 합니다.

 

 

임산부 피해야 할 음식 - 참치

참치는 오메가3 지방산, 철분, DHA, 핵산, 불포화지방산 등 몸에 좋은 성분이 풍부합니다고 알려져 있다. 그러나 참치의 수은이 임산부들에게 문제가 된다. 미국의 소비자 매거진에서는 임산부들은 모든 종류의 참치 섭취를 금기하라고 보도했다.

 

우리나라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도 임신 여성의 생선 안전 섭취 요령을 발표한 바 있다. 임산부, 가임여성, 수유부, 어린이는 일주일에 참치 통조림·고등어·꽁치·조기·생산조림은 400g이하, 상어·황새치·심해성어류는 100g 이하가 적당합니다고 권고했다.

 

메틸수은은 일반 수은 보다 독성이 높다고 알려져 있으며, 과다 노출 될 경우 태아의 뇌에 손상을 주고 어린 아이들은 인지능력 저하, 신경발달 장애 등을 유발한다고 밝혀졌다.

 

 

임산부 피해야 할 음식 - 찬 성질의 음식

찬 성질의 음식을 먹으면 몸의 열기를 떨어뜨리고 자궁을 차게 만든다고 한다. 임산부들은 배와 몸 전체를 따뜻하게 유지해주는 것이 좋다고 알려져 있어, 찬 성질의 음식을 과다 섭취하는 것을 피해야 한다. 찬 성질의 음식으로는 수박, 메론, 참외, 망고스틴, 무화과, 구아바, 파파야, 파인애플, 녹두, 알로에 등이 있다.

 

 

임산부 피해야 할 음식 - 날 음식

익히지 않은 날 음식은 임신 중에 피해야 한다. 익히지 않은 생선 또는 육류는 기생충이나 식중독 균을 가지고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다

 

이외에도 생강·고추 등 매운 음식은 태아에게 스트레스를 준다고 알려졌으며, 을 많이 먹으면 자궁이 수축되며 호르몬 분비가 왕성해져 기형아 출산율을 높인다고 전해진다.

 

 

또한 율무는 지방질과 수분을 태워 태아의 성장을 저지하며, 수정과와 식혜에는 젖을 말리는 성분이 들어있어 모유 수유에 방해가 된다.

 

 

 

임신부가 피해야 할 음식에 관한 5가지 속설과 진실

1. 생선은 절대 먹으면 안 된다? 

 

생선 종류에 따라 다르다. 날생선이나 참치 등 수은 함량이 높은 생선은 피해야 한다. 그러나 수은 함량이 상대적으로 적고 구운 생선은 먹어도 무방합니다. 임신 중 생선을 먹으면 태아의 뇌 발달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결과도 있다. 일주일에 연어나 대구 등의 생선을 12온스까지는 자유롭게 먹어도 된다.

 

2. 허브차를 꼭 마셔야 한다?

임신부를 위한 허브차도 존재하지만 허브차가 태아 발달에 도움이 된다는 구체적인 내용은 많지 않다. 담당 의사가 마셔도 된다고 할 때까지는 마시지 않아도 된다.

 

 

3. 사탕이나 초콜릿 등 달콤한 음식은 피해야 한다?

임신 중이라도 적은 양의 초콜릿 섭취는 태아를 행복하게 만들어 주기 때문에 먹어도 나쁘지 않다. 임신 중 초콜릿을 먹으면 태아가 더 많이 웃게 된다는 연구결과도 있다. 다만 카페인이나 당분, 지방이 많은 초콜릿은 피해야 한다.

 

 

4. 아기를 위해 2인분을 먹어도 괜찮다?

임신을 했다고 해서 식사량이 달라지는 것은 좋지 않다. 아기의 영양소 섭취와 건강을 위해 2인분 식사를 하는 경우가 많지만 이는 몸무게만 늘어날 뿐입니다. 임신 후에 필요한 열량은 임신 전보다 300칼로리 정도만 더 많다. 이는 닭가슴살 1조각에 해당하는 열량입니다.

 

 

5. 땅콩을 먹으면 아기에게 알레르기가 생긴다?

미국 보스턴소아병원 연구팀에 따르면 땅콩 알레르기가 없는 임신부가 1주일에 5알 이상 땅콩을 먹을 경우 아기가 땅콩 알레르기에 걸릴 확률이 30%이상 줄어드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땅콩 등의 견과류는 단백질과 엽산이 풍부해 임신부가 먹으면 좋은 음식으로 꼽히고 있다.

 

 

더 많은 좋은 음식들이 있겠지만 참고로 임산부에게 좋은 음식으로는 두부, 살코기, 달걀, 현미, 검은콩, 시금치, 깻잎, 토마토, 우유, 굴, 해조류, 닭고기 등이 있다고 합니다.

Comments

반응형 구글광고 등
  • 글이 없습니다.
최근통계
  • 현재 접속자 119 명
  • 오늘 방문자 920 명
  • 어제 방문자 1,168 명
  • 최대 방문자 6,268 명
  • 전체 방문자 1,006,654 명
  • 전체 회원수 13,554 명
  • 전체 게시물 20,710 개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