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아비만 관리법 


소아비만 관리법

0 7,473 2016.02.20 17:49

 

소아비만 관리법 알아볼까요?

 

어릴적 살은 다 키로 가지 않고 성인비만을 유발한다고 합니다.

 

따라서 소아비만 관리법이 무엇보다 필요한데요. 소아비만은 단순히 체중이 증가하는 것에서 그치는 게 아니라 신체적 및 정신적 문제까지 동반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비만한 아이는 성조숙증이 빠릴 찾아와 어른이 됐을 때 키가 작을 확률이 높고 과도한 지방 분비로 여드름도 심해 질 수도 있습니다.

 

또한 비만이 생기면 유치원이나 초등학교 등 단체생활에서 심리적으로나 정서적으로 불안정한 상태인 경우가 많다고 하습니다. 외모에 대한 친구들의 놀림 때문에 자신감을 잃게 되면서 우울증, 과잉행동, 집중력 저하, 공격성 등을 보이기도 한답니다.

 

 

또한 이런 아이들은 스트레스 해소를 위해 과식을 선택 해 결국 소아비만의 악순환이 반복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때문에 소아비만 관리법이 무엇보다 필요한 이유라고 합니다.

.

 

그렇다면 소아비만 관리법에는 어떤 방법들이 있을까요?

 

철저한 식습관 관리가 소아비만 관리법에 필요한데요

 

 

어른도 마찬가지지만 비만한 아이가 다이어트할 때 가장 어려워하는 것이 바로 음식 제한이죠. 그만큼 엄마의 철저한 관리가 필요합니다고 합니다.

 

 

식사와 간식은 정해진 시간에만 먹고, 식사할 때는 천천히 씹어 먹도록 지도해야 하습니다. 우리 몸은 음식 섭취 후 20분쯤 지나야 포만감을 느끼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아이가 케이크나 파이, 아이스크림 등 먹고 싶은 음식을 잘 참거나 체중 감량을 했을 때는 크게 칭찬하고 격려해주는 노력이 필요하답니다.

 

 

 

저지방·저열량 식단을 섭취하는 것이 소아비만 관리법에 좋은데요

 

 

껍질만 벗긴 곡물로 만든 빵, 과일, 채소 등 지방이 적고 섬유질이 풍부한 식품 위주로 식단을 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섬유질은 원활한 배변 활동을 도와 변비 예방에도 도움이 되죠. 지방은 칼로리가 높아 체중을 늘리는 데 큰 몫을 하므로 적게 먹이는것이 좋은데요.

 

 

대신 기름기 없는 살코기, 생선, 닭고기, 일반 우유 대신 저지방 우유, 달걀흰자, 빵가루 대신 정미하지 않은 곡물가루 등 저지방 식품을 먹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또한 음식을 만들 때는 튀기지 말고 굽거나 삶거나 찌는 조리법을 택하는 것이 좋다고 해요

 

 

 

온 가족이 함께 다이어트하는 것도 소아비만 관리법으로 좋은데요

 

 

 

과자를 좋아하는 형제가 있거나 퇴근 후 TV만 시청하는 아빠가 있다면 비만한 아이를 위해서 생활습관을 고칠 필요가 있겠죠. 또 주말에는 온 가족이 가까운 공원이나 운동장에 나가 야외 활동을 즐기는 것도 좋은데요.

 

 

어린아이일수록 억지로 운동을 시키는 것보다 밖에서 자연스럽게 뛰어노는 것이 소아비만을 예방하고 해소하는데 효과적이기 때문이예요!

 

 

장시간 텔레비전 보지 않기가 바로 소아비만 관리법입니다

 

집 안에서 지내며 몸을 움직이지 않으면 활동량이 줄어 살이 찔 수밖에 없겠죠. 특히 누워서 텔레비전을 보는 습관은 비만으로 가는 지름길입니다.

 

 

TV를 보거나 게임을 하는 시간은 하루 20분 정도로 제한하고 아이를 놀이터에 데려가 맘껏 뛰놀게 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좋아하는 음악을 틀어주고 춤을 추게 하는 것도 신체 활동을 늘려 비만을 예방하는 소아비만 관리법 중 하나라고 해요.

 

 

 

소아비만 관리법에 일주일에 3회 유산소운동 하기도 꼭 포함되어야 하습니다

 

살을 빼는 데 효과적인 운동은 에어로빅, 조깅, 수영, 자전거, 걷기, 줄넘기 같은 유산소운동이죠. 매일 하면 질리거나 다칠 수 있으므로 일주일에 3번, 30분 이상, 규칙적으로 운동해야 한답니다.

 

 

뚱뚱한 아이는 관절이나 근육에 무리가 갈 수 있으므로 운동 전 스트레칭은 필수지요. 식사 전 운동은 공복감을 더해 폭식으로 이어질 수 있고 식후에는 위장의 소화 기능을 떨어뜨리므로 식사 2시간 뒤에 운동하는 것이 가장 좋다고 합니다.

 

 

 

에스컬레이터 대신 계단으로 오르내리는 것이 소아비반 관리법으로 좋은데요

 

컴퓨터나 스마트폰 등 아이들이 움직이지 않고 노는 시간이 많아진 것도 소아비만의 원인 중 하나겠죠. 뚱뚱한 아이들은 대부분 움직이는 걸 싫어해서 억지로 운동을 강요하면 지루해할 뿐입니다.

 

 

이럴 때는 일상생활에서 운동을 대신할 방법을 찾는 게 좋다고 합니다. 그중 계단 오르내리기는 근력을 키우고 지방을 태우기에 좋은 생활습관입니다. 아이와 숫자를 세어가며 계단을 오르거나 누가 먼저 빨리 올라가는지 내기를 하면 아이가 스트레스를 덜 받는다고 하지요.

 

 

소아비만은 중·고도비만인 경우 절반 가까이가 성인 비만으로 이어져 성인기 건강에 큰 영향을 미친다고 하죠.

 

 

특히 소아 비만 환자들은 성인이 된 이후 뿐만 아니라 어릴 때도 고지혈증이나 지방간 등 합병증이 생길 수 있어 예방에 더욱 신경써야 하습니다.

 

 

소아비만은 이런 신체건강 뿐만아니라 자신감 저하, 우울감 등이 커지기 때문에 소아비만 관리법으로 사전에 예방하는 것이 무척 중요합니다고 합니다.

Comments

반응형 구글광고 등
  • 글이 없습니다.
최근통계
  • 현재 접속자 116 명
  • 오늘 방문자 913 명
  • 어제 방문자 1,168 명
  • 최대 방문자 6,268 명
  • 전체 방문자 1,006,647 명
  • 전체 회원수 13,554 명
  • 전체 게시물 20,710 개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