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레스 신호 


스트레스 신호

0 5,596 2016.02.09 05:43

스트레스 신호 어떤것이 있을까요?

 

심각한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우리 몸은 스트레스 반응을 보이게 되습니다.

 

오랫동안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건강에 문제를 일으키는 호르몬의 공격을 받게 된다고 합니다.

 

따라서 스트레스 증상이 나타나면 운동이나 명상 또는 심호흡 등을 통해 스트레스를 다스려야 하습니다

 

스트레스로 몸이 보내는 신호에는 어떤 증상들이 있을까요? 

 

 

1. 끔찍한 월경통

스트레스가 심한 여성은 그렇지 않은 여성에 비해 스트레스 신호인 월경통을 2배나 많이 겪는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이는 스트레스가 호르몬의 불균형을 유발하기 때문입니다. 이 때 운동을 하면 교감신경계 활동을 감소시킴으로써 통증과 스트레스를 누그러뜨릴 수 있다고 합니다.

.

 

2. 주말에만 생기는 두통

스트레스가 갑자기 감소하면 오히려 편두통이 일어난다고 합니다. 이 때문에 스트레스 신호인 두통이 주말에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주말에도 주중의 수면이나 식사시간을 유지함으로써 두통을 일으키는 요인을 최소화할 수 있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3. 단 것에 대한 갈망

 

 

 

초콜릿에 대한 갈망은 여성 호르몬 때문이 아니라 스트레스가 원인인 경우가 더 많다고 합니다. 연구에 따르면, 여성들이 초콜릿을 갈구하게 만드는 것은 스트레스가 주 원인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4. 잇몸 출혈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사람들은 치주염에 걸릴 위험이 높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솔의 계속 방출되면 면역체계를 손상시켜 세균이 잇몸으로 침투하게 되습니다. 운동을 하거나 수면을 충분히 취해 스트레스를 낮춤으로써 치아를 보호할 수 있다고 합니다. 

 

 

 

5. 여드름

 

스트레스는 염증을 증가시켜 여드름을 발생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적절한 로션으로 피부를 매끄럽게 하고 건조해지지 않도록 수분 제공 크림 등을 사용해 피부를 관리해야 한다고 합니다.

 

 

 

6. 가려움증

 

연구에 따르면 불안하거나 긴장하게 되면 피부염이나 습진, 건선 등 피부 가려움증의 근본적인 조건들을 악화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스트레스 반응은 신경섬유를 활성화시켜 가려운 느낌을 유발한다고 합니다.

 

 

 

7. 복통

 

불안과 스트레스는 두통, 불면증 등과 함께 복통을 유발한다고 합니다. 극심한 스트레스를 받은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복통을 앓을 가능성이 3배나 높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한 가지 이론에 따르면 머리가 스트레스에 반응할 때 내장도 같은 신호를 받는다는 것이라고 합니다.

 

 

 

스트레스 해소법은?

스트레스가 쌓이면 가장 먼저 무얼 하시나요? 운동을 하시나요? 아니면 영화를 보시나요? 그것도 아니면 음식을 섭취해 스트레스를 물리치시나요?

 

영국 석세스 대착고 인지심경심리학과 데이비드 루이스 박사팀의 연구에 따르면 스트레스 해소법으로 가장 좋은 것은 바로 독서였다고 합니다.

 

 

독서가 스트레스 해소법에 으뜸이라지요? 언뜻 이해가 가지 않는 스트레스 해소법 1위인 독서입니다. 하지만 6분정도 책을 읽으면 스트레스가 68%가 감소됐고 심박수가 낮아지며 근육긴장이 풀렸다고 하는 연구결과가 나왔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스트레스 해소법으로 왜 독서가 좋았던 걸까요?

 

 

그건 바로 모든 사람들은 불안정하고 걱정이 많은 현실에서 탈출하고 싶은 욕구가 큰데 독서를 하게 되면 작가가 만든 상상의 공간에 푹 빠져  일상의 걱정과 스트레스, 근심으로부터 탈출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앞으로 스트레스가 쌓이면 책을 들고 집중해 보는 것도 스트레스 해소법으로 좋을 것 같아요.

 

 

참고로 스트레스 해소법 2위는 음악감상이였으며 3위는 커피, 4위는 산책이였으며 5위는 게임이였다고 합니다.

 

또 한가지 스트레스 해소법은 바로 음식을 섭취 해 스트레스를 푸는 건데요 음식을 먹고 나면 어느 새 기분이 좋아질 때가 있죠. 하지만 음식으로 해결하는 스트레스는 뱃살을 데리고 올 수 있기 때문에 스트레스를 해소하면서도 건강에도 좋은 음식섭취가 좋은데요.

 

 

바로 요런 음식들을 섭취하면 스트레스도 날려버리고 건강한 몸을 만들 수 있다고 합니다.

 

◆고구마

달고 맛있는 고구마에는 낙관적인 생각을 증진시키는 영양소인 카로티노이드와 섬유질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특히 고구마는 혈당을 상승시키지 않으면서 단맛을 느끼게 해 준다고 합니다.

 

 

 

◆채소 카레

카레에 고추와 시금치 등 채소를 섞어 요리한 채소 카레를 먹고 나면 몸이 포근해지습니다. 고추에 들어있는 캡사이신은 진통 효과가 있는 엔도르핀을 분비하게 한답니다.

 

 

또 카레 있는 커큐민은 스트레스에 대항하는 뇌의 주요 부위를 보호하는 작용을 하며 시금치에 들어있는 마그네슘은 긴장으로 인한 두통을 완화시켜준다고 합니다.

 

 

 

◆호두, 피스타치오 등 견과류

 

호두와 피스타치오, 잣, 캐슈 등 견과류와 호박씨 같은 씨앗에는 섬유질과 항산화제,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해 혈압을 낮추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연구에 따르면, 피스타치오가 수학 시험을 앞두고 있는 학생들의 불안감을 낮춘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 호두에 들어있는 오메가-3 지방산은 우울증을 감소시키는 효능이 있으며 캐슈와 아몬드에 들어있는 셀레늄은 기분을 좋게 해 준다고 합니다.

 

 

 

◆아몬드가 들어간 다크 초콜릿

2009년 스위스에서 나온 연구에 따르면, 다크 초콜릿을 먹으면 스트레스 호르몬 수치가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다크 초콜릿은 혈압도 떨어뜨린다는 연구결과도 있으며 여기에 에너지를 높이는 단백질과 몸에 좋은 단일불포화지방이 들어있어 우울증을 완화하는 효과가 있는 아몬드를 같이 먹으면 효과 만점이라고 합니다.

 

 

 

◆베리가 들어간 요구르트

저지방 요구르트에는 신체가 기분을 좋게 하는 신경 전달 물질을 분비하는 데 필요한 단백질과 칼슘이 풍부합니다.

 

여기에 스트레스를 없애는 항산화제와 면역력을 향상시키는 비타민C가 많이 함유된 신선한 베리를 첨가해 먹으면 더욱 좋다고 합니다.

 

 

 

◆녹차

녹차에 들어있는 아미노산인 테아닌은 압박감 속에서도 평온함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연구결과가 있지요. 또한 녹차에는 카페인도 들어있어 집중력을 높여준다고 합니다.

 

 

스트레스가 생기면 몸과 마음의 병을 일으키는 질병 중 하나라고 하죠. 따라서 스트레스 신호가 나타나면 생활습관 개선과 건강한 식습관 그리고 규칙적인 운동으로 빠른 시간안에 스트레스를 사라지게 해야겠습니다.

Comments

반응형 구글광고 등
  • 글이 없습니다.
최근통계
  • 현재 접속자 486 명
  • 오늘 방문자 861 명
  • 어제 방문자 1,461 명
  • 최대 방문자 6,268 명
  • 전체 방문자 1,088,720 명
  • 전체 회원수 13,684 명
  • 전체 게시물 20,710 개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