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풍증상 예방법! 


통풍증상 예방법!

0 5,711 2018.01.23 17:05


오늘은 통풍증상 및 통풍 예방법에 대해 알아볼께요.


바람만 스쳐도 아픔을 느낀다는 통풍은 퓨린이라는 물질의 대사산물인 요산결정체가 정상적으로 배출되지 않아 요산결정이 관절과 신장에 쌓여 심한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으로서 주로 40대 이상 중장년의 남성에게 많이 발병하습니다. 평소에 안하던 운동을 무리하게 한다던지 과음이나 과식 후 또는 유전적인 요인 등으로 발병한다고 해요.



통풍 환자는 특히 남성이 많은데 그렇다면 왜 이렇게 남성에게서 통풍환자들이 많았을까요? 그건 바로 여성의 경우 생리를 하게 되는데 생리를 하는 동안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이 요산을 배출시키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통풍이 거의 발병되지 않아 이 통풍 질환은 여성보다 남성이 훨씬 더 많다고 해요.

통풍 원인은?

통풍은 통증이 아주 심한 질환으로, 몸 안에 요산이 지나치게 많아지면서 생기는 염증성 질환인데 혈중 요산치가 상승하게 되는 원인으로는 몸 안에서 요산이 많이 만들어지거나, 요산이 함유된 음식을 많이 섭취하거나, 신장으로의 배설이 제대로 되지 않기 때문이라고 해요.


 


그 외에 요산의 대사과정에 이상이 있거나, 비만, 고혈압, 고지혈증, 탄산음료 등도 요산수치를 올리는 역할을 하며 특히 술은 몸 안에서 요산이 많이 만들어지게 하고, 신장으로 요산이 배설되는 것을 억제하는 작용이 있어, 통풍발작과 많은 연관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고 해요.

 


통풍 증상은 몸 안에 요산수치가 높다고 하여 100% 증상이 나타나는 것은 아니며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4가지 단계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첫번째는 무증상 지요산 혈증으로 피검사에서 요산수치는 높게 나타나지만 증상이 전혀 없는 상태로 이중 약 5%정도에서만 전형적인 통풍 증상을 보이게 되며 두번째는 급성 통풍성 관절염으로 40세에서 60세 사이의 남자에서 술 마신 다음날 엄지발가락에 매우 심한 통증, 발적, 종창이 나타나는 것이 전형적인 급성 통풍성 관절염의 증상이라고 해요.

 

 

이 통풍 증상은 약 7일에서 10일정도 지나면 자연적으로 없어지습니다 이 통풍 증상은 혈중 요산수치가 갑자기 증가하거나, 감소할 때 유발될 수 있으며 이러한 원인으로는 음주, 수술, 단식, 급격한 체중감량, 과식, 과로, 심한 운동, 타박상 등이 있다고 합니다. 만약 이 시기에 치료를 하지 않으면 통증의 간격이 점점 짧아지고, 통증의 기간이 더 오래 지속되며, 여러 관절로 진행되어 만성 결절성 통풍이 된다고 하지요.

 

 

통풍 증상 세번째로는 간헐기 통풍이 있습니다 급성 통풍성 관절염 사이의 증상이 없는 시기를 말하며 네번째 만성 결절성 통풍은 급성 통풍성 관절염이 있는 환자에서 요산수치를 조절하지 않으면, 만성으로 진행하게 되는데 이때에는 간헐기에도 심하지 않은 통증이 지속적으로 존재하며, 요산의 결정체에 의해 형성된 결절이 몸에 나타나게 된다고 합니다. 이 통풍 증상은 보통 첫 발작이 있은 후 10년 정도 지나면 생기게 된다고 하지요.

통풍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식이요법이 무척중요한데 일단 요산을 많이 함유한 음식을 조심해야겠죠. 하지만 그보다 성인병을 일으키는 음식에 대한 조절이 먼저입니다. 통풍도 성인병의 일종이기 때문에 비만 당뇨 고혈압 고지혈증과 연관이 많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이들 성인병은 몸 안에서 요산을 만드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통상 조심해야 하는 등푸른 생선이나 시금치 보다는 기름진 음식을 조심하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고 합니다.

 

 

특히 술은 통풍과 아주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술은 몸 안에서 요산을 많이 만들게 하고, 소변으로 요산이 배설되는 것을 방해하며, 맥주는 요산의 원료가 들어있기 때문에 통풍과는 상극이라 통풍 예방을 위해서는 꼭 금주를 해야 한다고 합니다. 또한 최근에는 탄산음료나 과당이 많이 함유된 과일주스도 요산 수치를 올린다는 보고가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해서도 조심하는 것이 좋다고 하지요.

 

 

 

운동이나 기온의 변화로 인해 땀을 많이 흘리게 되면 통풍발작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땀을 많이 흘린 경우에는 적절한 수분을 공급하면 통풍 발작을 예방할 수 있지요 또한 갑자기 굶거나, 체중이 감소할 때도 통풍발작이 있기 때문에

 

 

성인병 예방을 위해 규칙적인 생활습관 식습관 및 적절한 운동이 필요하듯 통풍예방을 위해서도 이 모든 것들이 필요합니다고 합니다. 이상은 통풍증상 원인 및 통풍 예방법 정보였습니다. 늘 건강하고 행복한 시간 보내세요.

Comments

반응형 구글광고 등
  • 글이 없습니다.
최근통계
  • 현재 접속자 489 명
  • 오늘 방문자 978 명
  • 어제 방문자 1,461 명
  • 최대 방문자 6,268 명
  • 전체 방문자 1,088,837 명
  • 전체 회원수 13,685 명
  • 전체 게시물 20,710 개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