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진대사높이기 실천해요 


신진대사높이기 실천해요

0 4,901 2017.06.16 02:30


오늘은 신진대사높이기 방법에 대해 알아볼께요.


말은 많이 들었는데 신진대사란 과연 무엇을 이야기하는 것일까요? 신진대사란 살아가면서 우리 몸에서 발생하는 모든 화학적 반응을 이야기하습니다. 쉽게 이야기하자면 몸 밖으로부터 섭취한 영양분을 몸 안에서 분해하고 합성한 후 생체성분이나 생명활동에 쓰는 물질이나 에너지를 생성하고 필요하지 않는 물질을 몸 밖으로 내보내는 작용을 말한다고 해요.

 


신진대사가 활발히 이루어지지 않으면 쉽게 지치고 피곤함을 느껴 운동량이 줄어들게 되습니다. 기초 대사량의 감소와 운동 부족이 칼로리 과잉으로 이어져 체중 증가를 불러오게 된다고 해요. 한마디로 신진대사 저하는 체중 증가의 한 원인으로 작용한다고 볼 수 있죠.

.

 

즉 신진대사가 활발해야 날씬하고 가벼운 몸매로 활기찬 생활이 가능해지는 것인데 체중 유지뿐만 아니라 좀 더 건강하게  활기차게 살려면 이런 신진대사를 촉진시켜야 한다고 해요. 그렇다면 신진대사높이기 방법에는 어떤 방법이 있을까요?


신진대사높이기 하나. 근육이 필요하죠.

몸 속 근육은 우리가 쉴 때에도 끊임없이 칼로리를 연소하는데 약0.45㎏의 지방이 하루에 약 2칼로리를 소모하는 반면 같은 양의 근육은 하루에 약 6칼로리를 태운다고 해요. 이 결과만 봐도 평소 근육 강화 운동을 해야 하는 이유가 충분하겠죠.



둘. 수분섭취가 중요하죠.

몸은 에너지 생산 과정에서 물을 꼭 필요로 하습니다. 때문에 신체 내에 조금만 물이 모자라도 신진대사가 뚝 떨어진다고 해요. 하루에 8잔 이상의 물을 마시는 성인의 경우 4잔정도 물을 마시는 사람보다 칼로리 소비량이 훨씬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하니 물 섭취도 습관화시켜서 꾸준하게 마시면 좋다고 해요.


셋. 적절한 간식도 필요하죠. 

주식처럼 섭취하는 것이 아니라 조금씩 자주 먹는 것이 체중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 3~4시간에 한번 씩 간식을 조금씩 먹게 되면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유지시킬 수 있다고 해요. 단 통곡물로 만든 스낵이나 과일, 채소 등이 간식으로 좋다고 해요. 

신진대사높이기 넷. 매운음식도 도움이 되죠.

매운 음식에는 신진대사를 촉진시키는 화학적 화합물이 들어있기 때문에 고추 한 스푼을 섭취하면 대사율이 급격히 증가한다고 해요. 물론 그 효과는 일시적인 것이지만 자주 먹으면 큰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하지요.



다섯. 단백질 섭취가 필요하죠.

우리 몸은 단백질을 소화시킬 때 더 많은 칼로리를 소모한다고 해요. 따라서 식단에서 탄수화물 식품을 단백질이 많은 살코기 등으로 바꿀 필요도 있는데 단백질이 풍부한 건강식품으로는 살코기를 비롯해 칠면조 고기, 생선, 닭고기, 두부, 콩류, 견과류, 계란 등이 있다고 해요.



여섯. 블랙커피와 차도 좋아요.

적당량의 커피는 짧은 시간 동안 대사율을 높이는 효과가 있지요. 녹차와 우롱차도 대사율을 높이는 물질로 알려진 카페인과 카테킨을 함유하고 있다고 해요. 이런 차를 2잔에서 4잔정도 마시고 운동을 하면 17%의 칼로리가 더 소모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하는데 하지만 너무 과한 섭취는 건강을 해칠 수도 있으니까 주의가 필요합니다고 하지요. 

 

 

마지막으로 잠깐이라도 휴식하며 웃는 것 신진대사높이기에 좋은데요

바쁜 업무 중에도 잠깐 쉬면서 재미난 영상 등을 보면서 웃으면 이 과정에서 칼로리가 소모된다고 해요. 한 연구에 따르면 웃는 동안 에너지 소모가 10~20% 늘어나고 심장 박동 수도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하습니다. 10~15분 정도 웃으면 10~40칼로리를 태울 수 있다고 하니 힘들고 짜증나는 일이 많은수록 웃을 수 있는 것들을 찾아 보는 것도 신진대사를 위한 좋은 방법인 것 같아요.

Comments



반응형 구글광고 등
State
  • 현재 접속자 487 명
  • 오늘 방문자 978 명
  • 어제 방문자 1,461 명
  • 최대 방문자 6,268 명
  • 전체 방문자 1,088,837 명
  • 전체 게시물 20,709 개
  • 전체 댓글수 1 개
  • 전체 회원수 13,685 명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